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05 - 11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말더듬 아동과 일반아동의 구문 처리 및 산출 능력과 말더듬과의 관계에 대해 구문점화과제를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그룹에게 단문과 복문으로 나눠 동일한 그림을 보여주고 비점화와 구문점화조건에서 아동의 구어반응시간, 문장정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말더듬 아동에게서 비점화와 구문점화조건에서 비유창성 빈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실험은 4;6세~6;11세의 말더듬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으로 연령과 수용 및 표현어휘 능력을 통제한 집단에게 실시하였다. 참가한 모든 아동에게 컴퓨터 화면에 그림을 보고 청각적 점화문장이 제시되는 점화조건과 점화문장이 제시되지 않는 비점화조건에서 그림에 해당하는 단문과 복문을 산출하도록 하였다. 본 실험은 연습과제 4문항과 목표문장으로 단문 12문항, 복문 12문항이며 방해문장으로 단문 3문항, 복문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실험과정은 SuperLabⓇ 4.5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구어반응시간을 측정하였으며 문장정확도와 비유창성 빈도를 분석하기 위해 아동의 발화를 녹음하였다. 결과: 단문과 복문과제에서 말더듬과 일반 아동은 구문점화조건에서 구어반응시간이 빨라지고 문장 정확도가 증가하여 구문점화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빈도 면에서 단문과제에서는 구문점화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복문에서는 구문점화조건에서 비유창성 빈도가 감소해 구문점화효과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말더듬 아동에게 구문점화는 구문처리 및 산출에 있는 도움을 주고,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과 구문산출능력이 서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1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