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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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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숙 (송하언어임상센터) 신문자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9 - 74 (16page)
DOI
10.18541/ser.2016.08.15.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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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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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초기 말더듬 아동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한 후 부모의 태도 및 말, 행동 변화의 차이와 아동의 말더듬 빈도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와 그들의 3~5세 다섯 명의 말더듬 아동 그룹(실험집단) 그리고 부모교육을 받지 않은 부모와 그들의 3~5세 다섯 명의 아동 그룹(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상호작용놀이에서 아동의 말더듬 빈도변화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호작용놀이에서 실험집단 아동의 말더듬 빈도 변화는 유의한 감소를 나타낸 반면, 비교집단의 경우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두 집단 부모들의 사전․사후 태도 및 말, 행동 변화의 차이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태도 및 말, 행동 변화와 아동의 말더듬빈도 변화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부모변화와 상호작용놀이 상황에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 태도 및 말, 행동의 변화를 주었을 때 아동의 말더듬 빈도에 감소를 보였다. 결론: 부모교육을 받은 집단 아동들의 말더듬 빈도에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다. 부모교육을 받은 집단 아동의 비유창성 감소는 부모교육이 말더듬 빈도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또한 부모교육 후 아동과 상호작용에서 부모태도 및 말 행동변화가 나타났으며 어떤 요인이 아동 비유창성감소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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