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준호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129 - 2,1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기업에서 팀의 응집력과 결속력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부정적 영향을 사전에 예방하고 집단적 통합 의식을 고취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집단의식 및 집단자존감의 향상과 구성원 간의 인간적 결속을 강화해줄 수 있는 사회적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집단자존감의 매개효과를 실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0개 기업의 약 482명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검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원이 집단자존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자존감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집단자존감은 사회적 지원과 조직시민행동 간에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만, 상사지원과 OCBi(개인을 위한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집단자존감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지원이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느끼는 집단자존감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이론적 가치와 시사점 및 실무적 차원에서의 공헌점은 충분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3-002021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