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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근 (순천대학교) 박성수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059 - 2,08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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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중초점이론과 대상유사성의 효과에 기초하여 세 가지 유형의 조직공정성(절차, 대인, 정보공정성)과 조직신뢰 및 상사신뢰, 그리고 조직대상 시민행동과 상사대상 시민행동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아울러 조직신뢰 및 상사신뢰가 서로 다른 유형의 조직공정성과 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를 경우 절차공정성은 조직신뢰에, 대인공정성은 상사신뢰에 유의적인 정(+)의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신뢰는 조직대상 시민행동에, 그리고 상사신뢰는 상사대상 시민행동에 정(+)의 유의적 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정보공정성의 효과는 지지되지 못하였다. 또한 조직신뢰는 절차공정성과 조직대상 시민행동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상사신뢰는 대인공정성과 상사대상 시민행동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공정성과 상사대상 시민행동과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는 지지되지 못하였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결론에서 연구결과에 대한 심층적 논의와 함께 수정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와 추후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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