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주재영 (서울메트로) 이지환 (서울메트로)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75 - 27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도시철도 운영기관들이 제공하는 열차의 평균혼잡도 정보는 승객들이 실제 느끼는 정확한 열차별, 객실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할 수 없어 체감혼잡도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승객의 점유면적(㎡/인)과 기상청의 불쾌지수 계산식을 활용하여 체감혼잡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혼잡도와 불쾌지수의 상대적 가중치 설정을 위해 불쾌지수 값을 4 단계로 구분하고 CVM (조건부가치측정법)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불쾌지수 변화율이 클수록 지불의사용의액이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감혼잡도 모형 적용을 위해 분당선(보정→선릉)러시아워시간대의 체감혼잡도와 평균혼잡도를 비교분석하고 해당 노선의 체감혼잡도 값을 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4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