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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Kyung ah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317 - 3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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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영역에서의 불평등은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주요 원인임을 인식하여, OECD 국가 들은 교육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개인, 집단, 계층, 지역 간에 발생하게 되는 교육여건 및 교육성과 등의 격차를 감소시키는 정책을 교육복지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교육복지정책에 관한 연구가 교육학 분야를 제외하고는 행정학적 관점에서 정책에 대한 평가와 비판이 많지 않았다. 교육과정에서 형평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의 현황과 그 성과에 대해 학문적 검토가 필요한 이유이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교육청의 교육복지정책으로써 ‘교육복지우선지원정책’의 현황 및 특징을 살펴보고, 정책의 성과에 대해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검토에서 교육복지정책의 개념과 유형, 정책성과 평가를 위한 이론적 검토를 하고, 실증분석에서는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교육복지정책의 주요성과를 검토하였다.
4개의 다중회귀분석의 분석결과에서 공통된 것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심리적 요인으로서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있으며, 이것은 다수의 선행연구 실증분석결과와 일치한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가정분위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관한 4개 유형의 만족도가 모두 높았다. 학생의 성별이나 형제자매 유무, 홀어머니 또는 부모님의 부재 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홀아버지 가정의 자녀들은 다른 조건이 같을 때 학업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 그리고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Studies of Education Welfare and Education Welfare Policy
Ⅲ. Empirical Test on Performance of Education Welfare Support Policy
Ⅳ. Conclusion
Reference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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