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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수 (광주광역시교육청) 최성광 (광주광역시교육청)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5 - 19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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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탐색적으로 포용교육이 광주교육정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에서 혁신성과 교육협치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포용교육 정책 중에서 형평성 요인의 광주희망교실 정책, 창의성 요인의 학생중심교육과정, 고교학점제, 학생중심공간 정책, 참여 요인의 광주교육원탁토론회, 학교자치활성화지원단 정책이 광주교육정책만족도에 중요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변수인 혁신성과 교육협치도 교육정책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정책방향으로는 첫째, 교육정책의 형평성을 위한 기초학력보장교육, 초중등 실질적 무상교육 실현, 학습소외 학생 제로를 위한 학교 혁신 등을, 둘째, 교육정책의 다양성을 위한 학교교육과정의 다양화, 지역사회와의 협력, 4차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맞춤형 정책 등을, 셋째, 교육정책의 참여를 위한 교육정책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교육자치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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