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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1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09 - 12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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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항공기의 비행제어시스템은 불안정한 항공기의 조종안정성(Stability and Control) 확보를 위한 기본 안정화 모드뿐만 아니라, 자동조종비행(autopilot) 모드 등과 같은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탑재하여 조종사의 부담을 경감시켜 임무의 성공률을 높이고 있으며, 저고도 임무 시에 지상충돌에 대처한 안전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일반적인 자동조종비행 모드로는 고도유지(altitude hold), 피치 및 롤자세각 유지(attitude hold), 항법목표유지(steering select), 침로유지(heading select)가 있다. 그리고 작전임무와 관련된 비행제어시스템 모드로는 적의 레이더망을 회피하여 적 방공망을 조기에 무력화하기 위해 저고도 지형밀착비행을 가능하게 하는 지형추적비행(Terrain Following System, TFS) 모드가 있다. 또한, 항공기 안전성 보장을 위한 비행제어시스템 모드로는 높은 중력가속도 기동으로 인한 조종사 의식 상실(Gravity-induced Loss Of Control, GLOC) 및 조종착각(Spatial Disorientation, SD)에 대처하여 지형충돌을 감지하여 지형충돌을 회피하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지형충돌회피(Grou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GCAS) 모드가 있다. 이러한 모드의 운용은 항공기 상태(states), 비행조건 및 비행단계(flight condition & phase)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의 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2개 이상의 모드가 통합적으로 운용될 경우에 원하지 않는(undesired) 상황이나 위험한(hazard) 상황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잠재적인 모드 간의 상호영향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제어시스템 내의 모드들의 개별적인 운용제한 방법과 모드 간의 통합적인 운용에 대해 상태전환표(state transition matrix)를 설계하여 상호운용에 대한 적합성(compatibility)을 검증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비행제어시스템 모드
III. 모드 간 상태전환표
IV. 비행제어법칙 설계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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