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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김지혜 (천안 환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03 - 210 (8page)
DOI
10.21184/jkeia.2015.12.9.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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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학교교육에 IT를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1987년부터 지속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스마트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IT활용과 근본적인 목적은 유사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인먼트 앱의 유형 분류 및 활용 실태를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앱 활용으로 스마트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에듀테인먼트 앱을 의사소통, 조사분석, 자료공유, 반복연습, 시뮬레이션 등 6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에듀테인먼트 앱의 유형은 공유 및 반복연습형 앱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 활용에 실태 조사에서는 활용 수준, 활용 만족도, 경력 등 변인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스마트 기기 활용 26%로서 미흡한 수준이었다. 그리고 동기유발과 수업목표 달성을 위해 에듀테인먼트 앱을 활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수업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어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주로 공유와 검색활동이며 교육경력이나 지도학년에 따른 활용의 차이점은 특별히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활용 실태는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인 교원연수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앱의 분류와 특징
III. 에듀테인먼트 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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