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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희완 (민족미학연구소)
저널정보
민족미학회 민족미학 민족미학 14권 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 - 63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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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학의 정립을 위해서는 미적 현상 및 예술 현상이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철학적 내지 과학적 규명을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시켜 온 서양(의) 미학이 한국에 유입되고 발전된 경로를 추적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아울러 서양 미학에 대한 반작용 또는 보완작용으로서 동양 미학에 대한 연구가 전개되어 온 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이 과정은 전체적으로 한국에서의 미학의 전개 및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비로소 우리는 서양 미학과 동양 미학의 성과와 담론 체계가 한국 미학을 정립하는 데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미학의 정립이라는 근본적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미학이 도입되고 전개된 과정을 미학 연구자들의 연구 문헌 및 예술 평론가들의 평론문을 통해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한국에서의 미학의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논제들을 쟁점화시켜 재구성하고 한국에서 미학의 연구 방향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한 토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서 논제들을 쟁점화시켜 재구성한다는 것은 한국에서의 미학이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나 쟁점이라고 불릴만한 토대를 구축하고 있지 못하다는 문화사적 현실을 직시한 것에 기인하며, 따라서 본 연구가 시도하는 논제들의 쟁점적 재구성은 한국 미학의 정립과 새로운 방향성 제시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토대가 된다.

목차

발의(發意) 초(抄)
Ⅰ. 미학의 도입과 대학의 미학교육
Ⅱ. 미학계 및 인접학문 연구자들
Ⅲ. 학회 활동 및 공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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