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바움가르텐의 미학과 미적 교육론
추천
검색
질문

A. G. Baumgartens Aesthetica and Aesthetic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미학회 민족미학 민족미학 14권 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87 - 3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바움가르텐의 미학과 미적 교육론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 G. 바움가르텐에 의하면 미학(aesthetica)의 목적은 감성적 인식 그 자체의 완전성 즉 미다. 이러한 규정은 그의 미학을 미적 교육론의 선구적인 이론의 하나로서 해석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아이스테티카가 인식의 미를 목표로 삼는다면, 이는 고상한 취미, 아름다운 영혼 같은 계몽주의 시대의 이상적인 미적 인간성의 이념과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은 미에 대한 바움가르텐의 이론 속에서 미적 교육론의 단서를 끌어내고, 또한 미적 교육에 관한 그의 이론이 계몽주의 시대의 유사한 미적 교육론들과 상관하여 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이스테티카는 아름다운 정신(felix aestheticus)에게 그의 감성적 인식이 완전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미의 규칙들을 제공한다. 이에 따른 아이스테티카는 장래의 아름다운 정신, 애미자, 예술가를 길러내기 위한 미적 교육의 원리이자 방법이 된다.

목차

<초록>
Ⅰ. 머리말
Ⅱ. 바움가르텐의 미론
Ⅲ. 아이스테티카와 미적 교육론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1-002253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