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orensen, Eli Park (Seoul National University) Lee, Marvin Jin (Hongik University)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1986년도에 제작된 데이빗 린치의 <블루 벨벳>이 어떻게 허구성의 규칙을 탐구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슬라보예 지젝의 이데올르기 비판 이론을 통해, 필자들은 이 영화가 해석학적 읽기를 장려한다고 보는 한편, 이것이 제대로 된 읽기인지 의문을 제기한다. 방학을 맞아 고향에 돌아온 제프리 버몬트는 살인 사건, 납치, 마약, 폭력 조직들, 기만적인 경찰관, 그리고 가학․피학적 성욕과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과 마주하게 된다. 폭력적이고 정신병적인 범죄조직의 리더, 프랭크가 사망하고 나서야, 제프리는 윌리엄 형사의 딸인 샌디의 도움을 받아 기괴한 음모에서 탈출한다. 영화는 마치 소설의 규칙에 도전하면서 관객에게 수수께끼 같은 기호를 해석하도록 요구하는 것 같지만, 관객은 근본적인 진리를 찾거나, 수수께끼를 풀 수 없다. 오히려 영화는 관객에게 규범적 틀을 재설정하도록 하여 반어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지젝에 따르면, 이것은 이데올르기와 매우 동일한 방식으로 기능한다. 즉, 개인적 자아와 공적 서사 사이에 거리가 있다고 믿는다면 우리는 바로 그 이데올르기에 가담하게 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The Dissolution of Structures
3. The Psychoanalytic Detective
4. To Penetrate the Surface
5. Ideology
6. Conclusion
Bibliography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302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