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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은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2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03 - 413 (11page)
DOI
10.17548/ksaf.2015.12.22.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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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품의 기능과 효율보다 감성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디자인 환경에서 감성소통의 중요한 수단인 다양한 감각의 융합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식의 공감각적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내용,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성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방법 중 하나로, 인간의 다양한 감각 중 서로 다른 감각을 융합시켜 제품에 적용시킨 국내·외 디자인을 선정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세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세 가지의 유형은 ‘감각의 강화’, ‘감각의 부조화(대비)’, ‘감각의 제약(차폐)’이며, 이 유형에 따라 각각 해당되는 표현방식, 특성, 감성 활성화 방식,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감각의 강화에는 제품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감각적 자극이 강하게 전달되는 특징에 따라 친밀한 감정반응을 보이고, 감각의 부조화(대비)는 두 감각사이에서 일반적으로 예견할 수 있는 감각의 반응을 제품의 물리적 특성이 혼돈 시킴으로써 대비되고 동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특징을 보였다. 감각의 제약(차폐)에서는 특정한 감각을 의도적으로 차단시킴으로 특정감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상상력을 촉발시키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감각의 이론적 고찰
Ⅲ. 감각의 융합에 따른 디자인 유형과 특징
Ⅳ. 융합 감각의 표현방식과 효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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