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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69 - 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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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서비스 요금 인하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국내시장의 현실이다. 이러한 통신서비스 요금인하가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요금인하가 소비자 후생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파 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요금과 소비자후생간 관계분석 연구에서는 가 입수요와 통화수요를 구분하여 각각의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을 추정하여 소비자 후생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요금변수 로서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을 통해 요금구조가 가입자당 평균매출액 (ARPU)에 미치는 영향과 ARPU가 가계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 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통화수요가 ARPU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입비, 보조금 등은 사업자마다 그 영향이 달리 나타났다. 또한 소득구간별 ARPU와 통신지출비간의 관계에서는 저소득계층에서는 탄력적인 반면 고소득층에서는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분석 결과 는 음성통화는 필수재로서 비탄력적인 반면 데이터서비스의 경우 일반재와 같 은 탄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음성통화 요금수준에 대해서는 점진적 인하를 통해 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요금정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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