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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곤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 - 3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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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발전을 위해 평가는 필요하다. 그러나 단순히 평가를 위한 평가는 교육을 왜곡시킬 뿐이다. 현재 시행되는 대학 취업률 평가는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특히 예술 전공 대학이나 학과들에게 치명적인 취업률 조사를 보완하기 위해 개인창작활동을 취업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최초 기준이건 2015년 처음 적용된 개정된 기준이건 모두 현실과 전혀 맞지 않는다. 교육 현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역시 합리적이면서도 정교한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칭 예술활동지수를 제안해 보았는데, 궁극적으로는 예술 전공 대학이나 학과가 졸업생들의 가능한 진로를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볼 수 있는 조사와 통계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개인창작활동 인정기준
3. 가칭 예술활동지수 제안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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