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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욱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1 - 7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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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주도의 대학구조개혁과 대학평가를 통해 예술계의 생태적 환경이 변화되었다.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산업수요와 인력의 양적 미스매치를 줄여나가’고자 대학 간 경쟁을 통해 개혁과 평가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 시장논리에는 부합하는 정책이라 생각되지만, 과연 교육을 시장논리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지 의문이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으로 인하여 현장의 예술계학과에서는 교육의 본질까지도 제고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부 주도의 대학구조개혁과 대학평가에 직면한 예술계학과의 교육현황을 토대로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안 모색의 여러 방법론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대학구조개혁과 예술계학과의 현황
3. 예술계학과의 변화 요인
4. 예술계학과의 교육환경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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