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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57 - 6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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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산화제 탱크에 장착되는 산화제 벤트/릴리프밸브는 지상에서 극저온 산화제를 충전할 때 탱크 내의 과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충분한 용량 계수(Cv)를 가져야 한다. 출구 직경 100 mm인 상세설계 형상에 대한 유동해석 결과 Cv 값이 244로 예측되었다. 출구 직경이 각각 85, 100 mm인 시제품에 대하여 수류시험을 수행하여 유량 특성을 파악하였다. 밸브가 완전히 개방된 상태에서 수류시험을 수행한 결과 Cv 값이 각각 195, 229로 측정되었다. 용량 계수 해석 및 시험 결과를 참고하여 산화제 벤트/릴리프밸브 및 벤트시스템에 대한 형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산화제 벤트/릴리프밸브 유동 해석
3. 산화제 벤트/릴리프밸브 유량 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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