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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4輯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1 - 113 (33page)
DOI
10.15565/jll.2015.12.6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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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연구사 고찰 및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 검토를 통해 접속조사문의 문장 구조와 확대 방식의 기술 경향을 살핀 논문이다. 접속조사문은 학습자 관점이나 탐구 과정에 따라 문장 구조를 설정할 수 있으며, 공동격 조사 ‘와/과’와의 비교를 통해 국어의 문법 현상을 다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문법 교육 측면에서 유용하다. 접속조사문의 문장 확대 방식에 대해 1970년대 생성문법적 연구에서는 심층에서 두 문장이 연결되어 있다는 논의가 주를 이루며, 1980년대와 90년대에는 표면 구조 측면에서 연결어미로 이어진 문장과 대등한 통사 현상이므로 이어진 문장으로 보아야 한다는 논의와 심층에서 두 문장이 연결되었다고 볼 만한 근거가 빈약하므로 홑문장으로 보아야 한다는 논의로 양분되어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접속조사문은 70년대 이후 생성문법적 관점의 논의와 같이 제4․5차 교육과정의 문법에서는 겹문장으로 처리하였으나, 최근의 교육과정 상의 문법 영역에서는 구 층위나 단어 층위의 접속으로 볼 뿐 절이나문 층위의 접속으로 보지 않으며, 생성문법의 변형 절차를 전통적 문법에서 인정하지 않는다는 논의를 받아들여 접속조사문의 문장 구조 범주에 대한 교육 내용이 제시되고 있지 않다.
이 글에서는 문법 교육의 목적이 학습자의 탐구 능력을 바탕으로 사고 능력을 계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한 문법 현상을 통해 다양한 문법 현상을 살필 수 있는 접속조사문의 문장 구조 등에 대한 최근 논의를 받아들이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논의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와/과’의 품사 범주와 접속조사문의 문장 구조
3. 교육과정에서의 접속조사문 기술에 대한 검토와 제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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