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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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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원 (한국기계연구원) 임기훈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 - 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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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가스(SNG)는 석탄 가스화를 통하여 얻어지는 가스연료로서, 고유가로 인한 천연가스가격 상승을 대비할 수 있는 대체연료 중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탄 90.95%, 프로판 6.05%와 수소 3%의 조성비를 갖는 SNG연료 모사가스와 압축천연가스 (CNG)를 11리터 급 CNG 엔진에 적용하여 연소 및 배기 특성을 비교실험 하였다. 연료공급시스템, 분사시기 등 엔진의 연소제어인자를 일정하게 하고 전부하 운전조건에서 엔진회전수 변화에 따른 출력, 열효율, 연소 안정성 및 배기특성을 비교하였다. 1260rpm, 전부하 운전조건에서 노킹특성도 분석하였다. SNG 연료를 사용했을 때 출력 저하 없이 연소안정성이 향상되어 열효율이 증가하였다. 질소산화물(NO<SUB>x</SUB>)의 배출은 CNG연료의 경우에 비해 증가되었으나 이산화탄소(CO<SUB>2</SUB>)의 배출은 감소하였다. SNG 연료를 이용하여 운전할 경우 내노킹성이 향상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 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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