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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택 (협성대학교) 양승준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41 - 17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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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앙공동체 안에서 입교예식과 교육을 통해 기독교적 정체성과 신앙을 형성할 수 있는 기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는 오늘날 형식적이고 피상적인 입교예식이 갱신되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하고, 기독교 입교의 역사와 의미를 탐구하면서 현대 입교예식에서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갖추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먼저 기독교 입교예식의 역사와 의미를 살펴보면서, 오늘날의 입교예식이 단순한 행사가 아니라, 제자직을 향한 소명예식으로 격상시켜야 함을 제안하였다.
특히 초기 교회와 중세이후 입교예식과 교육에서 나타난 기독교 입교의 다양한 주제와 의미에 관한 교육적 기능을 발견하였다. 말씀의 검으로 받는 할례(Circumcision),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해 찾아가는 정결의 표, 노예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이 약속한 땅을 향해 가는 새로운 출애굽의 여정,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되고, 새 임무를 부여받는 소명의식, 종말론적 성령의 예전, 그리스도인 됨으로 능력과 축복이 전수되며, 성령의 은사가 임하는 안수와 도유, 그리스도와의 깊은 친교와 사랑의 교제인 교회를 함께 이루고 평등한 공동체의 비전을 맛보는 부활절 철야의 다양한 의식, 삶의 소유권과 책임이 주님께 넘겨졌다는 소속감과 충성심을 경험하는 세례-견진-성찬의 입교예식을 고찰하면서 현대 입교예식에 적용과 실천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 같은 사실로부터 본고는 입교예식이 형식성과 피상성을 극복하여, 입교자의 기독교적 정체성과 신앙형성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신앙공동체의 자기 정체성과 갱신을 위한 새로운 교육사건의 장(場)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교회는 입교에 대한 교육적 관심을 갖고, 명확하고 풍성한 입교예식과 교육을 통해 입교자의 신앙을 견고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독교 입교식의 역사적 변천
Ⅲ. 초기교회의 입교예식과 교육적 성찰
Ⅳ. 중세이후 입교예식과 교육의 고찰
Ⅴ.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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