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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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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용환 (마이더스아이티) 임창민 (한양대학교) 박종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 - 2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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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치 인터페이스는 가장 최근에 등장한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중에서도 그 사용성과 응용성이 뛰어난 인터페이스이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터치 인터페이스는 현대 사회에서 시계에서부터 광고판까지 많은 영역에 걸쳐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터치 상호작용은 접촉식 센서가 내장되어있는 유효한 영역 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센서가 내장될 수 없는 일반적인 사물들과의 상호작용은 아직 불가능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제약 사항을 극복하기 위해 RGB-D 카메라를 이용한 사람-사물 상호작용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는 물체와 사용자의 손이 서로 가려지는 상황에서도 서로 문제없이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빠르고 크기 변화와 회전에 강인한 물체 인식 알고리즘과 윤곽 정보를 이용한 손 제스처 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용자가 사물과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RGB-D 카메라를 사용한 사용자-실사물 상호작용 프레임워크
Ⅲ. 깊이 영상에 대한 배경 차분
Ⅳ. 합성 깊이 영상
Ⅴ. 물체 인식
Ⅵ. 제스처 인식
Ⅶ.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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