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상기 (한성대학교)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5 - 2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앱 게임의 매출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과 비례적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언제부터인가 공중파 프라임 시간대에 나타나고 있는 스마트폰 앱 게임에 대한 광고들은 스마트폰 앱 게임의 산업적 영향력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스마트폰 앱 게임은 단순한 게임 스토리에서 벗어나 주제나 소재적인 측면에서 확장성과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와 같은 질적 성장을 통해 게임 산업 생태계 안에서 그 영역을 보다 견고히 구축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산업적 추세 속에서 우리의 전통적인 불교문화원형을 활용한 스마트폰 앱 게임의 기획과 개발은 그 나름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앱 게임 〈아바로〉는 게임 기획과 개발에 있어서 불교의 문화원형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게임 속 캐릭터, 게임 스토리, 게임 아이템의 기획과 개발에 활용된 불교문화원형은 시각적으로 잘 구현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 속에 함축된 불교적 색체의 주제적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유저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것은 게임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단순히 유저의 액션을 유도하기 보다는 도입부적인 역할을 하는 게임 속 카툰을 통해 불교의 종교적 특성을 유저에게 잘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자승과 관세음보살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관세음보살 42수주를 게임 아이템으로 활용함으로써, 게임에 대한 몰입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불교에 대한 종교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바로〉는 게임이라는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불교의 종교적 특성을 전파하고자 하는 에듀테인먼트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불교문화원형에 대한 이해와 접근
3. 불교문화원형 활용 사례에 대한 분석 : 〈아바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431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