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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환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66 - 293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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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는 다른 어느 분야 보다 열성적인 팬들이 존재한다. 일부 팬들은 만화를 소비하고 즐기는 차원을 넘어서 직접 창작에도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더 큰 문화적 향유를 추구한다. 전업 작가가 아니면서 만화 창작에 참여하는 동인지 문화가 국내에도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정기적으로 만화를 창작하고, 인쇄하며, 판매하는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서 10명의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창작물이 인쇄되어 출판된다는 사실을 가장 중요한 활동 동기라고 하였다. 동인지 판매를 통해 어느 정도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상업적 이유도 동인지 활동을 하는 중요한 동기였다. 만화 동인지 창작에 있어서 작품의 재미를 가장 중요한 점으로 들었으며 메시지에 대한 추구와 그림체도 동인지 창작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로 나타났다. 동인지 활동의 가장 어려운 점은 원고마감에 대한 압박이었다. 동인지 인쇄와 판매 등에 대한 정보 부재와 작품 평가의 부재도 동인지 활동의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은 타 팀과 경쟁보다는 서로 도와 협력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은 자기만족과 타인의 인정과 같은 심리적 만족감을 동인지 활동의 가장 큰보람으로 여겼다. 동인지 활동은 동인지 창작자들의 진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동인지 창작자 대부분이 만화로 진로를 정하고 동인지 활동을 하거나 활동을 시작한 후에 이 분야로 진로를 정하였다. 만화 동인지 창작자들은 비록 소수로 존재하지만 상업적 성공에 크게 좌우되지 않으며 비교적 자유롭게 자신의 창작 활동을 펼칠수 있기에 만화의 다양성 추구와 새로운 작가 발굴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를 통해 만화 동인지 창작자와 활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동인지 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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