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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3호(통권 제4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16 - 14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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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예술교육은 2005년부터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 왔지만, 지역 기반의 사회적 문화예술교육 영역으로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지역사회문화예술교육 맥락에서 만화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고, 지역사회 만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탐색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기반 만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예술 강사유형, 문화예술교육 단체 유형, 문화도시 유형으로 구분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만화예술교육 강사, 만화예술교육 조직 관계자, 문화예술교육 정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 조사 항목은 만화예술교육 수요 및 가치 인식, 만화예술교육 전문 인력의 참여 의지와 역량, 만화예술교육 단체의 운영 체계, 만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만화예술교육과 지역사회의 관계 등이다. 분석 결과, 지역사회의 만화예술교육 가치에 대한 인식 공감 수준이 낮고 교육 수요는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역사회의 노인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만화예술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화예술 강사들의 경우, 지역사회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만화예술교육 단체 결성이나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협업과 융합 활동 체계 구축, 지역사회 만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활동은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화예술교육 전문 단체의 부족, 지역사회 기반의 만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또한 지역사회의 만화예술교육 활성화 저해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그리고 부천 지역 사례 연구를 통해 만화예술교육이 만화도시 맥락에서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에서는 지역사회 맥락에서 만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요인으로 만화예술교육의 가치 공감 및 수요 창출, 만화예술교육 강사의 역량 강화 및 협업 환경 조성, 만화예술교육 단체의 전략적 육성, 만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파트너십 기반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2. 선행 연구 검토 및 조사 설계
3. 분석 결과 및 시사점 논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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