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9권 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09 - 12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하였을때 ADHD 아동의 뇌파 및 심리적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12주, 24회의 뉴스포츠 프로그램을 구성·적용하여 ADHD 아동의 주의 집중력 변화, 행동 변화, 뇌파의 변화 추이를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ADHD 증상을 완화시키고 ADHD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법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주의집중 및 정서인식에 어 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1~2학년 중 실험에 참여를 원하는 4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 2회씩 총 24회기 동안 뉴스포츠 프로그램 을 실시하였다. 그 연구결과 첫째, 운동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운동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총 사회능력 및 총 문제행동에 긍정적이었다. 셋째, 운동프로램이 ADHD 아동의 뇌파에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사례수가 적어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지지만,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ADHD 아동의 심리적 요인에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향후 지속적 연 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52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