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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7 - 7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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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2월을 기점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된 스마트폰은 전 세대를 아우르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확산은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에게도 예외 없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을 시작한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에 집중하여 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것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지,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보유에 대한 계기로는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가 친목과 사교의 장에서 만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들과의 관계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유지하고자 하는 의지가 컸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사용설명서가 모바일 디바이드 현상을 줄이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는 유일한 통로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제조사가 만든 사용설명서를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외래어 사용과 전문 용어의 수록으로 인해 가독성을 저하시켰다. 또한 비교적 쉬운 기능에 대한 설명의 누락과 사용설명서 마저도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까지 스마트폰 활용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제조사가 소비자의 권리를 존중하는 측면에서 세대별 맞춤식 매뉴얼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하며,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의 스마트폰 활용에 대한 정보제공에 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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