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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10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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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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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자의식과 소비자행동,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수준과 이에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고,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Z세대 소비자를 위한 적절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소비자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Z세대 소비자의 소비자의식과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교육에 대한 일반적 수준을 살펴본 결과, 소비자의식의 평균은 3.72점, 소비자행동의 평균은 3.42점으로 소비자의식 수준은 소비자행동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교육은 평균 3.41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Z세대 소비자의 소비자의식 중 권리의식은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책임의식은 월평균 소비액에서 차이를 보였다. 참여의식은 출생연도와 거주지 월평균 소비액에서 통계적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행동 중 구매행동은 성별과 거주지에 차이가 나타났고, 사용행동은 거주지와 월평균소비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처분행동은 거주지와 월평균 소비액에서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교육 중 소비자주권교육, 구매의사결정, 소비문화에 관한 교육수준은 월평균 소비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자교육 중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의식 중 책임의식과 참여의식의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교육 중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은 소비자 참여의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소비자교육 중 소비자주권에 관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비문화에 관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참여의 식이 높을수록 소비자행동 중 사용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주권교육 수준이 높고, 소비자책임의식이 높을수록 소비자처분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Z세대 소비자의 소비자의식과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교육의 일반적 경향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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