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3 - 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피해의 발생 건수는 2018년 기준 연간 79만여 건으로 추산되며, 소비자피해로 인해 소비자·사업자 및 정부의 상당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 소비자 피해는 소비자가 거래 및 소비생활 과정에서 입은 신체상의 위해 및 재산상의 손실을 말하며, 각각의 경제주체들이 각기 다른 목적으로 경제행위를 하는 한, 결코 사라질 수 없는 문제이다. 시대가 많이 변했지만 아직도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정책의 대부분은 기업중심적이며, 소비자들은 여전히 사업자의 기만행위로 말미암아 소비자 피해를 입거나 권리를 무시당하는 경우가 흔하다. 더욱이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
자는 상대적으로 정보력이 취약하고 스스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나 선택을 하는 것이 힘들 수밖에 없기에 소비생활 전반에서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자 피해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의사결정나무분석기법을 활용하였는데, 의사결정규칙(decision rule)을 도표화하여 관심 대상이 되는 집단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분류하거나 예측을 수행하는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2017 한국의 소비생활지표」자료를 이용하였고, SPSS 22.0을 사용하여 기본 통계 처리하였으며 의사결정나무 분석에는 XLminer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소비자피해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소비자역량 및 소비자 교육에 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비자교육은 소비자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만족을 증가시키며 소비자 복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소비자 보호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가장 생산적이고도 장기적인 전략이 소비자 교육임으로 본 연구가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제도 마련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소비자피해에 관한 한 실증적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소비자 피해에 관한 중요 요인을 파악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605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