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민 (경희대학교) 강인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75 - 3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프랜차이즈 제휴는 기업에게 빠르고 안정적으로 신규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해주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진출의 방법으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본사와 가맹원간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로 인하여 크고 작은 갈등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본사와 가맹원 양측에 큰 타격만 남기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제휴 운영에 있어 효과적인 자원배분을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제휴관계에서 본사와 가맹원의 관계적 갈등과 운영적 갈등이 가맹원의 갈등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관계적 갈등 중에는 목표불일치가 문제해결행동에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며, 운영적 갈등 중에는 투입자원 불균형이 적극적 공격행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평가 중 인지적 불신보다 정서적 불신이 갈등행동에 더욱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맹원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인해 손해를 입을 것이라는 우려감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내 브랜드 프랜차이즈에 비해 파트너간 정보교환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잘 갖추어진 글로벌 브랜드 프랜차이즈에서는 파트너간 갈등이 적게 발생하고 갈등이 협력적으로 해결되는 것으로 나타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566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