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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강경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춘우 (서울시립대학교) 김주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5-R14-1]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162 (16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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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Ⅱ’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연속 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제이다. 이 연구는 2차 연구로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의 주제로 현장의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을 정립하고,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고찰, 근거이론, 설문조사, 워크숍 등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을 위하여 현장 요구에 기초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및 교육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과정(안)은 초·중·고등학교 학교급 별로 기업가정신 관련 성격, 목표, 내용체계, 성취수준,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조성에 대해 교육과정 연계(정규 교과와의 연계,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활용, 초·중·고등 교육의 연계성 강화), 지역사회 연계(지역대학과의 교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지역 센터와의 체험 활동 연계), 전문가 확보(다양한 전문가 인력풀 확보, 전담교원제도 활용, 전문가 양성 체제 구축), 교육 지원 기관 간 협력(정부기관의 예산의 효율성 제고, 프로그램 개발의 질적 제고, 교육 지원 기관 간 교류의 장 마련), 사회 구성원 인식 개선(기업가정신 용어의 재정립, 학부모 홍보 및 인식 개선, 학교장 및 학교 구성원들의 협력 요구)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정부 기관 간의 협업,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 고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컨트롤 타워 설치 및 운영을 정책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표지]
[목차]
표 목차
그림 목차
[국문초록]
[발간사]
[연구요약]
[제Ⅰ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추진체계
3. 연구내용
4. 연구방법
[제Ⅱ장 청소년 기업가정신 관련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 현황 분석]
1.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정책 방향
2. 국내외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프로그램 분석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시사점
[제Ⅲ장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 탐색]
1. 연구개요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개념과 범주화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맥락
4.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경험의 통합
[제Ⅳ장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교육 요구 분석]
1. 조사개요
2. 분석결과
3. 시사점
[제Ⅴ장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및 창업 활성화 방안]
1. 현장 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모형 개발
2. 현장요구에 기초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과정(안) 개발
3.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조성
[제Ⅵ장 정책 제언]
1.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정립
2.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
3.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기관 간의 협업
4. 기업가정신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
5. 교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
6. 창업활성화를 위한 고등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7. 기업가정신 교육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환경 조성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2015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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