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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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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녹색경영활동과 사회적 책임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이 소비자의 구매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외식기업의 녹색경영활동이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지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여 외식기업의 경영활동 도구와 향후 외식소비자에 대한 판매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녹색경영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외식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 26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기업의 녹색경영활동과 구매성과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녹색경영활동 요소 중 ‘에너지 절약’, ‘탄소감소’, ‘그린 프로모션’ 활동이 구매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이 소비자의 구매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감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결과는 외식기업의 녹색경영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촉진하게 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의 녹색경영활동과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구매성과를 높여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촉진하게 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들은 적극적인 녹색경영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인지 정도와 외식기업의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의 구매성과룰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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