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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현 (서울대학교) 박재희 (서울대학교) 박시현 (서울대학교) 이석영 (서울대학교) Tsolmon Bayarsaikhan (서울대학교) 김태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1 - 1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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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의 전환과 카셰어링 등장에 따른 주행환경의 변화가 통행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주 5일과 주 52시간 근무제의 영향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여가통행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개인의 통행행태와 미래사회의 변화를 고려하여 장래 통행수요를 예측하는 연구가 다수 존재하지만, 대부분 주중통행을 연구하는 데 그치고 있으며 주말통행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 연구는 주말통행의 특성을 고려하여 미래사회 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서울시 주말 자동차 통행발생량과 통행시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장래 변화는 크게 인구구조, 차량보유인식, 그리고 기술발전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총통행량에서는 자동차가, 총통행시간에서는 인구구조의 변화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적으로 장거리 통행에 자동차 사용을 줄이고자 한다면 광역교통을 확충하고 공유경제를 활성화하여 단·중거리 수단 이용률을 높이는 정책이 적절하다. 지방정부는 그밖에도 고령화에 따른 자동차 의존도 감소와 취업수요 증가에 따른 자동차 통행 증가와 같이 각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예측방법론 및 변수설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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