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伊吹早耶香 (驪州大学校) 栗飯原美智 (驪州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05 - 120 (16page)
DOI
10.14817/jlak.2016.47.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전문 대학에서는 학습에 대한 무력감을 가진 학습자가 많고 그런 학습자들은 학교 생활이나 취업 활동에도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본교도 예외는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일본어 학습에 관한 면담을 학습자 개개인에게 행한 결과 “어떤 선생님의 평가는 엄격하기 때문에 열심히 해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우리 반은 전체적으로 수준이 높아서 노력해도 좋은 성적이 안 나온다”등의 문제점이나 불만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의 불만을 해소하고 학습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회화 시험인 “쇼케이스”를 개발, 실시했다. 설문조사와 구두 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약 60%의 학습자가 쇼케이스에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다고 느끼고 있으며, 쇼케이스 도입에 약 80%의 학습자가 찬성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쇼케이스는 학습자 자신이 미리 녹화한 비디오를 보여주으로써 ①최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다, ②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③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다, ④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⑤평가가 형평성이 있다, ⑥재미있다 · 즐겁다라는 특성이 학생의 만족도향상 및 동기부여와 관련되어 있는 것 같다.

목차

Abstract
1. 研究目的
2. ショーケースについて
3. 満足度調査の概要
4. アンケートの結果5) と考察
5. まとめ
6. 今後の課題
參考文獻
요지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