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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동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과세계 神學과 世界 第85號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45 - 181 (37page)
DOI
10.21130/tw.2016.03.8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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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은 서양의 근대 문명을 강요당했다. 동양의 지식인들은 서양의 근대 문명에 대해서 반발하기도 했지만, 점차 수용하였다. 수용 이후 서양의 문명과 문화는 지금까지 동양 전통에 뿌리를 내리고 나름 긍정적인 역할도 하였으나, 점차 그 부정적인 측면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서양 문명에 대한 동양 지식인의 태도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자주 동도서기(東道西器)론이 나오기도 하였다. 즉 동양의 정신적 가치나 도(道)를 간직하되, 서양의 문질문명은 배우자는 태도가 나오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동양과 서양의 차이에 대한 의미있고 체계적인 비교와 분석은 아직도 미진한 상황이다. 이 논문은 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혹은 논리의 차이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논리가 가지고 있는 특징에 주목함으로써 이러한 논리가 가지는 그 장점과 단점을 구명(究明)하여, 동양과 서양의 차이를 보다 선명하게 인식하고자 하는 데 있다. 여기서는 서양 근대문명에서 정점에 이른 고대 그리스 이후의 서양 동일률의 논리, 이를 비판적으로 해체하고 새로운 문법을 제시한 현상학의 동일성과 차이의 논리를 비교하고, 이러한 현상학적 논리와 매우 유사하면서도 근본적인 차원에서 아주 다른 동양 대승불교 전통의 부정의 논리를 사례에 따라 비교 설명하고 그 논리의 출발점에 대해서 사유함으로써 동양과 서양의 문화 전통이 가지고 있는 철학함(사유) 방식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들어가는 말: 세상을 바라보는 세 개의 시선
2. 주어와 술어, 그리고 동일률
3. 형식논리학
4. 형식논리학에 대한 비판
V. 형식논리학과 동일성에 대한 하이데거의 비판
VI. 형식논리학과 동일성에 대한 용수의 비판
VII. 동일성의 존재론과 동일성과 차이의 존재론
VII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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