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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해 (연세대학교) 김세희 (연세대학교) 고의석 (연세대학교) 권오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7 - 1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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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디자인은 가장 넓은 범주의 사용자가 가장 넓은 범주의 상황에서 제품,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으로 많은 제약사항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디자인보다 더 구현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때문에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무작위의 아이디어 발상보다 트리즈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교육에 트리즈 40가지 원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트리즈 40가지 원리에 해당하는 일반 또는 디자인 사례와 유니버설디자인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 사례를 통해 디자인 관련 연구원 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여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에 적합한 트리즈 40가지 원리의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한 후, 스피어만 순위 상관 계수를 통해 트리즈 40가지 원리와 유니버설디자인 사례 간의 관계를 확인해 보았다. 또한, 유니버설디자인 수업에 수강 중인 디자인 학부생 26명을 대상으로 트리즈 40가지 원리에 해당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사례를 교육함으로써 트리즈 40가지 원리와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에 트리즈 40가지 원리를 적용 해 보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일반 문제 해결과는 다른 우선순위의 트리즈 원리가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와 나이, 상황에 따른 다양한 범위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넓은 신체적 범위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하는 이슈가 많기 때문에 유니버설디자인 문제에서 트리즈 40가지 원리 중 유형의 요소, 만지고 볼 수 있는 요소로 해결할 수 있는 원리가 우선 적용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트리즈 40가지 원리와 유니버설디자인
Ⅲ.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에서의 트리즈 40가지 원리
Ⅳ. 유니버설디자인 문제 해결에서의 트리즈 40가지 원리 워크숍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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