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숙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01 - 224 (24page)
DOI
10.15753/aje.2016.03.17.1.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의 성과요소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소 간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방과후 프로그램 요소 간 관계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논리모형을 적용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요소를 맥락, 구성, 활동, 성과 요인으로 분류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프로그램 구성 요소가 프로그램 만족과 참여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한 과정 모형과 프로그램 만족과 참여 태도라는 활동 요소가 성과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성과모형으로 구분하였다. 과정 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강사에 대한 만족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도는 프로그램 참여 태도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강사에 대한 만족 역시 프로그램 참여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성과 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 프로그램 만족이 프로그램 참여 수준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업 참여태도와 학교생활 적응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프로그램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프로그램 참여도가 높아지고 학교에서의 수업태도 및 학교생활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참여태도를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은 자아효능감에도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참여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을 매개로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도 확인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764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