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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다혜 (이화여자대학교) 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5 - 18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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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기업들은 사회구조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보다 창의적이고 순발력 있는 발상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고 있다. 그에 따라 업무공간의 형태도 조직원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전연구에 의하면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원들이 자유롭게 만나고 휴식하는 공간에서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는 곧 기업의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공용공간의 역할 및 중요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를 통해 현대업무공간의 형태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사례분석을 통해 공용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분석하고 적합한 디자인방법을 탐색해 보았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용공간은 조직원간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흐름을 유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둘째, 공용공간은 구성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독창성 있는 사고와 감각을 일깨우기 위한 유희성을 가져야 한다. 셋째, 공용공간은 조직원들로 하여금 공간에 대한 안정감을 이끌어 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업무에 대한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자연친화적이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조직원들의 창조적 사고와 업무능률 향상을 위해 기업들이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목적으로 한 공용공간 디자인에 주목하고 있음을 파악하였고, 공용공간의 디자인 방법들은 조직원들의 어매니티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인간적인 디자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잘 디자인 된 공용공간은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며 업무능력 향상과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업은 변화하는 오피스 환경에 발맞춰 디자인을 기획해야 하며, 이는 더 나아가 창조경제의 실현을 가능케 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오피스 공간과 커뮤니케이션
Ⅲ.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오피스 공용공간
Ⅳ. 오피스 공용공간 사례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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