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주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9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73 - 4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에서 실천적 지식 구성의 주체인 유아교사의 역할을 연구자로서의 교사로 보고, 연구자로서의 교사에 관하여 체계적인 담론이 형성되어 있는 실행연구 접근을 바탕으로 기록화 과정에서 실행연구자로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교사는 실천에 관한 주관적 기록자, 과거-현재-미래 교육실천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자, 교육실천의 초상화가, 공적 담론에서 실천적 이해를 위한 대화자의 역할을 지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실천에 대해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으로서의 기록화에 대한 의미를 논의하고, 교사 연구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자로서 교사 : 실행연구와 기록화
Ⅲ. 기록화 과정에서 실행연구자로서 유아교사
Ⅵ.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5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