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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74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99 - 1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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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가 모든 영역에 우선될 수 있는 이유는 사실 간단하다. 모국어로서의 언어 학습이 듣기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눈의 감각을 가외로 두면, 사물에 대한 인지와 함께 개념으로 환원되고 갈무리되는 모든 과정은 사실 듣기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듣기란 뇌의 인지 능력을 키워내는 자양분이자 질료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언어의 기능 영역 중 하나인 이러한 듣기의 중요성을 진단하고 듣기교육의 방향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국어교육에서 듣기 학습 목표와 방법을 한국어교육에서 듣기 학습 목표와 방법과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그간의 듣기 교육의 성과를 검토하여 이들 연구가 과연 그 학습 목표와 방법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렴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 듣기 교수 학습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논문에서는 이를 11개의 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이들은 각각의 목표에 맞는 교육 방법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디딤: 듣기 영역의 교육적 위상
2. 뻗음: 듣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 제언
3. 닫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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