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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39 - 148 (10page)
DOI
10.21184/jkeia.2016.04.10.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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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은 지식전달의 수행과정과 그 결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있어 다양하게 경험되고 학습되어지는 인생의 과정속의 교육이다. 초·중·고등학교에서 배우게 되는 도덕교과에서 윤리·도덕적인 지식은 전수 될 수 있지만, 그 지식을 실행에 옮기는 수행과정과 실천 방법은 인생전반에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 그 자체인 것이다.
이러한 반성적 입장을 고려해서 현재 예비교사들의 인성교육 현황과 실태를 점검하여 문헌비교와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체험적 인성함양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체험형 인성함양 교수학습프로그램의 방향성 설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을 제시하였다. 특히,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에서 자기를 돌아보고 자신의 인격과 품성을 계발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개인내적지능 혹은 자기성찰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과 타인과 더불어 관계를 잘 형성하고, 타인의 감정을 잘 인식하며, 윤리·도덕의 인지발달에 습득된 지식을 상황에 적합한 언행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행능력의 대인관계지능 혹은 인간친화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으로 접근해 보았다. 특히 체험적 인성함양으로 자기성찰지능의 스스로 자각하는 능력, 통찰하고 성숙하게 하는 내적 지능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고, 인간친화지능의 타인이해 및 조망수용능력, 소통능력과 성장의 관계형성적 지능의 역할에 중점을 두어 접근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예비교사들의 인성교육 현황과 실태
Ⅲ. 인성함양을 위한 지능과 교수학습 전략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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