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39 - 5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육 목표는 체육 수업에 대한 청사진이며 방향을 안내해 주는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 638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체육교과 목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체육교과 목표에 관한 총 1,513개 응답 내용을 내용 분석 절차에 따라 분류하였다. 그 결과 건강과 체력, 스트레스 해소, 협동심, 교과 성적, 운동참여, 재미, 운동기술, 정신력, 생활기술, 체육이론, 기타 등의 11개 체육교과 목표 영역이 도출되었다. `건강과 체력`은 전체 응답의 44.8%를 차지할 정도로 빈도가 높았다. 스트레스 해소, 협동심, 재미, 정신력과 같은 정의적 측면의 목표도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건강과 체력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교과 성적관련 목표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는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체육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공헌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1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