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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수 (용인대학교) 김진표 (용인대학교) 김경석 (용인대학교) 송일훈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용인대학교 무도연구소 무도연구소지 武道硏究所誌 第21輯 第1號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5 - 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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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과정 제5차?제7차의 변천과정에 대한 비교ㆍ분석을 통해 현시대의 교육에 있어서 체육교과 시수 감소에 따른 원인을 조사?분석하였다. 나아가 올바른 체육교육의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현시대의 교육정책에 있어서 체육교과의 발전 방향에 관한 다음과 같은 결론 도출을 얻었다. 첫째,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체육수업시수를 공통필수 6단위, 선택 8단위로 총 14단위인데, 이를 학교장 재량으로 적절히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많은 학교가 체육교과에서서 2단위를 감축하여 이를 다른 교과로 운용함에 따라 결국 12단위를 채택하는 결과를 낳게 하였다. 둘째,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공통필수과목인 체육Ⅰ은 8단위, 과정별 필수과목인 체육Ⅱ는 6단위로 구분하여 체육Ⅱ는 시?도교육청이 편성토록 되어 있었다. 특히 시ㆍ도 교육청의 결정 여하에 따라 각 학교에서는 아예 체육?를 선택하지 않고 체육수업 시수를 8단위로만 실시하는 학교가 탄생하게 되었다. 셋째, 제7차 교육과정의 체육수업시수는 국민 공통기본교과 4단위 일반선택과목 4단위 심화 선택과목 4단위로 구성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한국교육변천과정에 따른 제5차~제7차 체육교육과정(1988~현재)의 운영 실제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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