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105 - 1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안목적 차원을 강조하는 접근을 시도한 수업사례를 제시하여 수업에서의 안목적 차원의 습득 가능성 탐색을 그 목적으로 한다. 수업사례는 2000년 2학기부터 2002년 2학기까지 E대학교의 교양교과인 배드민턴 강좌를 대상을 하였다. 이 배드민턴 수업은 겉으로는 기능적 차원에서의 수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안으로는 안목적 차원에서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어 수업 목표, 수업 내용, 수업 지도가 모두 이 두 가지 차원에서 전개된다. 이러한 수업 결과로써 수업반성에서는 안목적 차원의 접근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았다. 가능성으로는 학생들의 변화된 모습, 배드민턴을 놀이에서 스포츠로 인식, 반성일지를 통해 운동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갖게 된 것과 과제활동에 의해 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 수업에서의 한계는 수강생 변동, 기능숙달의 어려움, 시간부족 등이었다. 아울러 안목의 습득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확실한 신념과 열정, 체육활동에 대한 이해, 기능 숙달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0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