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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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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체육교사들을 위한 실기종목의 지도방식에 진지한 관심이 요청된다. 현재 전통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기능중심의 게임능력 습득위주의 방법론을 지양해야 한다. 보다 수준 높은 교육적 능력을 지닌 예비체육교사를 교육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를 총체적 문화현상으로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 통합적 방식의 수업론이 요청 된다. 본 연구는 통합적으로 실기수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하나로 수업 모형을 예비체육교사들의 배구수업에 적용하여, 그 전개과정과 교수와 학생들의 체험 및 인식변화를 알아본다. 교사교육자들이 자신의 수업활동을 스스로 탐구하여 개선하는 자기수업연구 방법론을 채택하였으며, 2004년 봄학기동안 한국대학교 체육교육과 1학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문서분석, 비디오촬영 등을 활용한 질적 연구를 행했다. 학생들은 모두 새로운 접근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을 가지고 수업을 시작했으며, 학기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통합적 효과로 인한 생각과 체험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였고, 학기 종반부에 들어서는 이 통합적 접근법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향후 체육교사로서의 수업모형으로 간주하였다. 교수는 충분한 준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기 내내, 새로운 접근의 효과를 놓이기 위하여 기대와 불안, 자율과 타율, 기능과 안목, 이상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반성과 성찰의 과정을 거쳤다. 학생과 교수는 하나로 수업 모형, 즉 통합적으로 실기를 지도하는 것이 예비체육교사들의 올바른 체육교육관을 형성시켜준다는 점에 동의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직전체육교사교육을 위한 세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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