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33 - 1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서 초등체육에 웹기반 탐구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적 의의와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자는 경상북도 M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55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 및 블로그를 활용한 블랜디드 러닝을 하였다. 이충원 및 강신복(1999)의 체육과 탐구중심 수업모형을 토대로, 평균대 운동과 즉흥 표현 활동에 6주간 12차시를 적용하였다. 연구자의 수업 계획서, 자기평가서 및 수업 일지를 통해서 그리고 연구 참가 학생들의 자기 활동 평가서, 수업 소감문, 설문지 및 면담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웹기반 탐구 체육 수업의 연구 결과는 첫째, 학생들에게 교사의 시범 이상의 구체적인 운동기술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었고 현재의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다. 둘째, 웹기반 탐구학습에서 학생들이 신체 표현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운동 기능과 표현 능력이 신장되었고 협동심이 생겼으며 교우관계가 좋아졌다. 웹을 기반으로 한 탐구중심 수업모형을 적용한 블랜디드 러닝은 효율적인 체육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19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