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95 - 1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반 체육 블랜디드 러닝이 초등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수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대상으로 실험 집단은 G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104명이고, 통제 집단은 M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106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은 12주 동안 주2회 23차시 동안 커뮤니티를 활용한 체육 블랜디드 러닝을 하였고, 통제 집단은 면대면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을 하였다. 공변량 분석과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 첫째, 체육 블랜디드 러닝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활용한 자기 주도적 사이버 가정학습으로 자기 효능감의 자신감에 특히, 남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 블랜디드 러닝은 초등학생들의 수업 태도의 이해와 흥미에 특히, 남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체육 블랜디드 러닝이 보다 효율적이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웹 환경의 발전과 함께 학습 효과가 높은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8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