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63 - 1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축구부 학생선수들의 활동경험에 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를 통해 그 활동경험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특징과 특성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초록초등학교 축구부 구성원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그리고 문서자료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 기록과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자료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각도 분석법, 구성원간 검토, 동료간 협의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초록초등학교 축구부 학생선수들의 활동경험은 ``입문과 진학: 학교에서 축구부로``, ``공부와 운동: 운동하는 학생``, ``대회참가: 공부하는 운동선수``로 범주화되었다.「입문과 진학」은 ``망설이며 전학``과 ``원하는 대로 진학`` 이라는 하위범주로 구성되었고,「공부와 운동」의 하위범주는 ``병행하기``와 ``보충하기``로, 「대회참가」의 하위범주는 ``수업 다하고 주말리그``와 ``방학 때만 전국대회`` 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학교운동부 발전방향을 첫째, 학생들이 공부와 운동, 운동과 공부를 병행 할 수 있는 여건과 분위기의 성숙·지속, 둘째, 초등축구리그 규정과 전국대회 운영 방식의 개선, 셋째, 물리적으로 운동량을 늘리는 훈련방식보다는 운동효과를 높이는 지도방식의 강조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4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