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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승혜 (강원대학교) 조성남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19 - 15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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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의 유명인이 대중들의 집합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NS에서 대중의 유명인 이용 동기와 사회정체성의 형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위하여 16세에서 60세 사이의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NS에서 유명인 네트워크에 소속된 응답자 384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그 결과 첫째, SNS에서 대중들의 유명인 이용 동기는 표현적 동기와 정보적 동기로 구분되었다. 표현적 동기는 구성원들의 사회정체성의 모든 구성요소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지만. 정보적 동기는 동일시와 자기범주화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명인 유형을 정책결정자, 오피니언리더, 연예인으로 구분하여 사회정체성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유명인 유형에서 표현적 동기는 사회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오피니언리더는 정보적 동기가 구성원들의 사회정체성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 요소로 나타났다. 이는 SNS에서 대중의 유명인 이용 동기가 일상생활의 상담자나 조언자와 같은 역할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오피니언리더 집단에의 소속은 자부심이나 자긍심과 같이 긍정적 정체성 부여와는 아무런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집단 결속의 유지와 집단적 행위로의 가능성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제 제기
Ⅱ. 유명인에 대한 이론적 쟁점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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