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이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18541/ser.2016.05.15.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의 공동관심 관련 중재 활성화를 위해 국외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 및 장애위험 영아 대한 공동관심 중재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알아보고 연구방법의 질적수준을 평가하였다. 연구방법: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10년간 국외 공동관심 관련 연구가 분석대상이 되었으며 총 19편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논문의 연구동향은 발표연도, 연구대상, 실험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 실험결과에 따라 분석되었고, 질적수준은 특수교육 분야의 증거기반 실제를 위한 CEC(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 2014) 질적지표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자폐 범주성 장애영아의 공동관심 증진을 위해 중재 제공자로 부모가 가장 많았으며, 중재 전략으로는 부모훈련, 자연적 행동훈련, 반응적 상호작용, 환경지원 등이 효과가 있었다. 결론: 연구결과 공동기술 향상에 효과적이며 유지 및 일반화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더라도 연구에 참여한 모든 자폐 범주성 장애 혹은 장애위험 영아에게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또한 질적지표를 적용한 결과, 이를 모두 만족시킨 논문은 19편의 논문 중 한편도 없었다. 논문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연구 활성화를 위한 방향 및 과제를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0713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