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숙정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 나지회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박사과정)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7 - 164 (28page)
DOI
10.23944/Jsers.2023.03.62.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시각적 학습자로 본 연구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시각적 지원 중재인 활동 스케줄의 국외 실험 연구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연구 방향과 향후 과제에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2014년부터 2022년까지 국외 발표된 논문 중 총 25편을 선정하여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을 분석하고, CEC(2014)에서 제시한 단일대상연구 질적지표에 근거하여 각 논문의 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초등 연령과 독립된 환경에서 중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전자, 비전자 형태의 활동 스케줄 중재가 사용된 비율은 유사하였다. 다양한 자료와 제시형태에 따라 중재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디오 모델링과 결합하여 중재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주로 사회적 상호작용, 과제 수행과 같은 종속변인을 설정하였으며 질적지표를 적용한 분석 결과는 평균 충족률이 86.5%로 모든 질적지표를 충족시킨 논문은 4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활동 스케줄 중재연구에 대한 시사점과 중재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는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